개인참고자료/자바(네트워크)

멀티캐스트 - 멀티캐스트 방식이란

경진 2008. 7. 20. 00:07
멀티캐스트

멀티캐스트 방식은 마치 공중파 방송과 흡사한 특징이 있다. 공중파 방송이 전파를 발송하면, 안테나를 세운 TV나 라디오에서 방송을 수신할 수 있는 것과 같이, 멀티캐스트 방식은 네트워크 내에 패킷을 전송한 후 여러 개의 호스트들이 해당 패킷을 전송 받을 수 있게 하는 방식이다.

멀티캐스트 방식은 단 한가지만 제외하고 UDP 방식과 똑같은 방식을 취하고 있다. 다른 점이란 UDP는 패킷이 도착할 호스트를 하나만 지정하는 데 비해서, 멀티캐스트 방식은 목적지를 멀티 캐스트 그룹(Multicast Group)으로 지정한다는 점이다.

멀티캐스트 그룹이란 클래스 D(244.0.0.0~239.255.255.255)에 속하는 IP 주소를 말한다. 이 중에서 239로 시작하는 멀티캐스트 주소는 내부 지정용으로 예약되어 있다.

멀티캐스트 방식에서는 보내는 쪽에서 받는 쪽이 어디에 위치하고 있는지 정확히 알지 못해도 상관없다. 멀티캐스트 방식은 패킷만 전송하면 하부의 프로토콜에 의해서 알아서 전송되기 때문이다. 그리고 보내는 쪽에서는 멀티캐스트 그룹 안에 어떤 컴퓨터가 있는지 전혀 신경 쓰지 않아도 된다. 이 역시 보내는쪽에서 패킷을 보내게 되면 패킷 전달은 라우터가 알아서 처리해주기 때문이다.

멀티캐스트 방식의 경우, 패킷은 라우터를 거쳐 이동하게 된다. 따라서 라우터는 멀티캐스트를 지원해야만 한다. 좀더 자세히 설명하자면, 라우터와 호스트는 모두 IGMP(Internet Group Management Protocol)을 지원해야 하며, 멀티캐스트 주소로 보내지는 패킷을 처리할 수 있어야 한다.

멀티캐스트 방식은 UDP 방식과 같은 방식이기 때문에 TCP 방식에 비해서 신뢰성이 높지 않으므로 멀티캐스트 방식으로 전송한 데이터는 중간에 유실되거나 도달 순서가 바뀔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