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참고자료/자바(네트워크)

바이트 기반 스트림 - File 클래스

경진 2008. 7. 13. 10:50
File 클래스

자바를 만든 썬 마이크로시스템즈는 유닉스 계열 운영체제를 만드는 회사다.
그리고 유닉스 시스템은 디렉토리도 파일로 취급한다.
다만, 파일이나 디렉토리를 담아 둘 수 있는 특수한 용도의 파일로 취급을 하는 것이 다를 뿐이다.

File 클래스의 생성자

생성자 설명
File(File parent, String child) parent 디렉토리에 child라는 파일에 대한 File 객체를 생성한다.
File(Strign child) child라는 파일에 대한 File 객체를 생성한다.
File(String parent, String child) parent 디렉토리에 child라는 파일에 대한 File 객체를 생성한다.
※ 참고 : API와는 다르다 (의미는 비슷해서 그냥 나둔다.)

File 클래스 생성자는 파일 클래스에 대한 객체를 자바 힙 메모리에 생성하는 것이지, 실제로 파일시스템에 파일을 생성하지 않는다. 그리고 File 클래스의 인자로 지정되는 파일명은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 파일명일 수도 있다. 이 경우 File 클래스에 있는 exists()메소드를 이용해서 실제로 존재하는지의 유무를 확인할 수 있다.

File 클래스의 중요 메소드

메소드 설명
boolean canRead() 읽기 가능한 파일일 경우에는 true 그렇지 않으면 false를 반환한다.
boolean canWrite() 쓰기 가능한 파일일 경우에는 true 그렇지 않으면 false를 반환한다.
boolean createNewFile() 지정한 파일이 존재하지 않을 경우 파일을 생성한다.
boolean delete() 파일을 삭제한다. 디렉토리가 비어있을 경우에는 디렉토리도 삭제한다.
void deleteOnExit() JVM이 종료될 때 파일을 삭제한다.
boolean exists() 파일이 존재할 경우에는 true, 그렇지 않으면 false를 반환한다.
Stirng getAbsolutePath() 파일의 절대 경로를 문자열로 반환한다.
Stirng getCanonicalPath() 파일의 전체 경로를 문자열로 반환한다.
Stirng getName() 파일이나 디렉토리명을 반환한다.
Stirng getParent() 부모 경로에 대한 경로명을 문자열로 반환한다.
File getParentFile() 부모 디렉토리를 파일 형태로 반환한다.
String getPath() 파일의 경로를 문자열 형태로 반환한다.
boolean isDirectory() 디렉토리일 경우에는 true, 그렇지 않으면 false를 반환한다.